딸기종류, 딸기 보관법, 딸기효능 그리고 요리
봄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은 무엇이신가요? 저는 빨갛게 익은 딸기가 생각난답니다. 과육이 부드럽고 껍질도 많지 않아 누구든지 부담 없이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인 거 같아요. 하지만 마트에 가면 딸기가 종류가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 딸기의 종류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딸기를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과 딸기로 할 수 있는 요리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딸기의 종류
우리가 마트에 나가보면, 매향딸기, 설향딸기 등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딸기가 나와있어서 어떤게 달고 맛있는 딸기인지 고르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딸기의 종류를 알아보려고 해요.
첫 번째 딸기의 종류에는 매향딸기입니다. 이 품종은 마트에서 흔하게 보이는 딸기로 우리나라에 가 가장 많이 재배하는 딸기의 한 품종이에요. 모양이 가장 보기 좋은 장원추형으로 저장하기에 좋은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출이 많이 되는 품종이에요. 새콤한 맛이 적고 단맛이 강하고 단단한 품종이랍니다.
두 번째로는 설향 딸기가 있어요. 이 딸기도 마트에서 매향딸기와 함께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품종이랍니다. 매향 딸기와 마찬가지로 산미가 적고 과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좋은 딸기 중 하나예요. 국내에서 많이 재배하는 딸기 품종이랍니다. 그다음 세 번째로 금향 딸기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우리나라에서는 위에서 말한 매향, 설향, 금향이 국산 품종으로 주로 생산되는 딸기 이기 때문에 금향 딸기고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이 금향 딸기는 향이 풍부하고 큰 열매가 많은 게 특징예요. 또한 경도와 당도가 뛰어난 품종이지만 병해충에 약하기 때문에 재배하기 어려운 딸기랍니다.
그리고 마트에가면 킹스베리도 많이 보았을 거예요. 크기고 크고 그만큼 맛과 과즙도 풍부한 딸기예요. 하지만 재배가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생산되는 양이 적어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한답니다. 하지만 풍부한 과즙과 향을 느껴보고 싶다면 킹스베리를 먹어보는 것도 좋아요.
딸기 보관방법
딸기는 과육이 아무리 단단한 품종이라고 해도 잘 무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구입해서 집으로 가지고 올때도 조심해야 되는 과일이에요. 자칫 잘못해서 무거운 물건아래 딸기가 닿으면 닿은 자리가 무르거나 터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렇게 딸기가 잘 무르는 이유는 딸기를 구성하는 성분이 대부분 수분으로 이우러 져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약한 딸기의 향과 맛을 느끼기 위해선 구입 후 바로 그날 섭취하는 게 좋지만, 다 먹지 못했다면 꼭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보관 시에도 너무 온도가 낮아도 무르니 적당시 시원한 신선칸 정도에 보관하도록 하세요.
또한 보관할때에는 딸기를 미리 닦아서 보관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딸기 자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수분이 닿으면 보관 시에 더 빨리 무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구입해 온 딸기 그대로 밀폐용기에 조심 옮겨 담아 보관하거나, 용기 위에 랩을 씌어 보관하는 게 좋아요. 특히 딸기를 보관하는데 위쪽에 다른 반찬이나 물건을 올려놓지 않게 조심하세요. 그리고 보관하게 되는 경우는 최대 1주일을 넘지 않도록해서 그 안에 다 섭취하는 게 좋아요.
딸기를 세척할 때에는 딸기를 1분간 물에 담궈둔 다음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내주세요. 딸기를 너무 오랫동안 씻게 되면 딸기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C가 물에 녹기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씻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딸기의 효능과 요리
딸기는 비타민C가 가득한 과일이랍니다. 따라서 환절기의 온도차이로 낮아질 수 있는 면역력에 아주 좋은 봄의 제철과일이지요. 보통 사과의 10배정도 레본의 2배 정도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답니다. 또한 칼륨, 망간, 미네랄등의 영양소도 함유되어 잇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 아이나 임산부, 노약자에게 면역과 뼈건강에 좋은 간식이 되지요.
이러한 효능을 가진 딸기는 생으로 먹는게 가장 좋아요. 하지만 제철에 딸기로 맛있는 잼을 만들어 두면 두고 사용할 수 도 있지요. 제철 딸기와, 설탕, 레몬즙만 있으면 간간하게 딸기잼을 만들 수 있어요. 기호에 따라 설탕은 알맞게 첨가해 주시면 되는데 단 걸 좋아하시면 딸기 설탕을 1:1 비율로 덜 단 걸 좋아하시면 1:2 비율로 만들어 보세요. 우선 딸기의 꼭지를 제거한 후 깨끗하게 제거한 후 위에 설명드린 방법대로 딸기를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그리고 딸기잼을 담을 유리병을 미리 열탕소독해 주시는 것도 잊지 말고요. 딸기와 설탕을 버무려서 냄이 넣고 으깨면서 끓여 주세요. 그리고 다 으깨진 딸기를 저어가면서 끓이면 점점 걸쭉해진답니다. 알맞은 농도가 되면 준비해 둔 레몬즙을 넣어주고 다시 한 번 더 고르게 저어서 섞어준 후 불을 끄면 됩니다. 그 후 준비해 둔 용기에 담아서 보관해 주면 완성입니다.
오늘은 제철딸기를 구입해서 맛있게 드시고, 제철 딸기로 맛있는딸기잼을 만들어 먹어보면 어떨까요? 우리 집의 맛있는 영양간식으로 딱일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