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이가 좋아하는 짜장떡볶이 만들기 (짜장양념 만들기)

반응형

육아를 하다 보면 가장 큰 게 삼시 세끼죠. 

삼시 세 끼 차려 먹이는 게 보통일이 아니에요. 그래서 저는 짜장을 가끔 만든답니다. 짜장을 만들어서 짜장밥도 해 먹고 짜장떡볶이도 해 먹고 짜장면도 만들어줘요.  그리고 잘 소분해서 보관한다면 급하게 밥 해줄 때 아주 요긴하게 사용되기도 해요.

또한 밖에서 사 먹는 짜장을 먹고 탈이 잘나서 아이라면 집에서 짜장을 만들어서 해주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저희가 밖에서 사 먹는 짜장면을 먹으면 배탈이 꼭 나서 집에서 직접 짜장면도 해준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고 짭짤한 짜장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집에서 직접 만들면 아이들이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야채들도 듬뿍 넣을 수 있고, 식용유가 아닌 올리브유를 넣어서 좀 더 아이들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된답니다.

짜장떡볶이 사진

 

1. 아이가 좋아하는 짜장 <재료준비>

- 짜장(춘장)

- 양파

- 당근

- 돼지고기 앞다리살 (어렸을땐 소고기로 사용했습니다)

- 애호박

- 양배추

- 올리브오일

- 올리고당

- 굴소스 (치킨스톡도 괜찮더라고요)

- 전분

2. 짜장양념을 만드는 순서

야채볶는모습

1) 재료 손질

양파, 당근, 애호박, 양배추 등 야채들을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그리고 준비한 돼지고기 앞다리살도 아이가 먹기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2) 올리브유를 두큰술 넣고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먼저 볶아주세요

 

3) 돼지고기가 얼추 익었을 때, 먹기 좋게 썰어놓은 야채들을 넣어서 골고루 볶아주세요.

 

4) 다른 후라이팬에 춘장을 넣고 올리브유 3큰술과 함께 볶아 줍니다.

 

5) 볶아 놓은 야채와 고기에 볶은 춘장을 넣고 다시 한번 더 잘 섞으며 볶아주세요.

 

6) 잘섞인 야채와 춘장에 물을 3컵 정도 넣어주고 야채와 고기가 푹 익을 수 있게 끓여 줍니다.

(팁!!: 전분을 넣기 전에 푹 익혀 주는 게 좋아요. 그래야 팬에 야채 등이 들러붙지 않는답니다.)

 

7) 전분을 3큰술과 물 반컵을 섞어준 후 부어주세요. 그리고 한 2~3분 정도 저어서 우리가 평소에 먹는 점성을 만들어 주세요.

 

8) 간을 본 후, 기호에 맞게 올리고당과 굴소스 또는 치킨스톡을 조금 첨가해 주면 감칠맛이 더 살아난답니다.

 

 

3. 짜장 떡볶이 만드는 방법

짜장 떡볶이 사진 2

 

추가 필요 재료 :

- 쌀떡 혹은 밀떡

- 어묵

- 소시지 

- 다진 마늘

- 고춧가루

 

1. 아이들이 좋아하는 밀떡 또는 쌀떡을 잘 씻어놓고, 소시지와 어묵을 먹기 좋게 썰어 준비해 줍니다.

 

2. 양념을 다른 프라이팬에 덜어두고 물을 반컵정도 더 부어주세요. 그리고 다진 마늘도 한 큰 술 정도 넣어줍니다.

 

3. 양념이 끓기 시작하면 떡과 어묵을 넣고 졸여주세요.  

 

4. 매콤한 맛을 먹을 수 있는 아이라면 고춧가루를 조금 첨가해 주면 느끼한 맛이 안 나서 좋아해요.

 

 

3. 짜장면과 짜장밥 만드는 방법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동면, 국수면, 밥 등을 준비해서 삶은 후 짜장양념을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짜장양념을 만들어 두면 짜장밥, 짜장면, 짜장떡볶이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만능양념이 된답니다. 소분해서 보관했다가 사용하게 되면 급하게 아이가 배고파할 때 간식을 바로바로 만들어 줄 수 있어요.

기름도 좋은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밖에서 사 먹는 짜장보다 건강할 거고, 야채도 고르게 섭취할 수 있어요. 

 

모두 모두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